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족간 부동산거래  부동산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가족간 부동산거래를 하다 보면 아무래도 일반적인 시세대로 금전을 주고받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이기 때문에 사실상 제대로 된 매매보다는 증여로 여겨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또 이렇게 간주되면 이에 따른 세금을 별도로 지급해야 하는데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 일종의 탈세로 보일 수 있어서 각별히 유의하셔야 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렇게 배우자 간, 또 부모, 자식 간에 건물이나 토지를 주고받을 때 무엇을 주의해야 되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족간 부동산거래가 정상적으로 성립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한 서류를 A부터 Z까지 매우 꼼꼼히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문서의 종류로는 계좌이체 통장과 증빙서류, 확인서, 또 매수대금에 대한 소득증빙자료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수준에서 합법적으로 매매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되는 것인데 만일 이를 입증하지 못할 시 앞서 말했다시피 단순히 재산을 넘겨주는 행위라 판단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정상적인 매매 과정이 아니었다 판별되는 경우 어떤 세금이 부과될까요? 이때 납세해야 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양도세와 증여세입니다.

 

가족간 부동산거래 부동산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양도세와 증여세

먼저 전자의 경우 정상적인 범주 내에 들기 위해서는 적어도 이 액수에서 5% 내외의 가격에 판매를 해야 합니다. 아파트의 평균 시세가 10억이라 한다면, 9억 5천에서 10억 5천 사이가 적정 수준이라 볼 수 있겠지요. 여기서 벗어나게 되면 양도소득세가 부과되며 그 액수는 건물이나 토지의 가액에 따라 상이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가족간 부동산거래에서 증여세가 발생하는 케이스도 살펴볼 텐데요, 이는 시중가의 30% 내외 차이가 날 때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예와 마찬가지로 건축물의 시중 거래가가 10억 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최소 7억에서 13억 사이에는 해당이 되어야 해당 세금을 납세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범위가 좀 더 넓은 만큼, 이를 내지 않는다 하더라도 양도세를 내야 하는 상황은 있을 수 있겠죠? 둘 다 피하시려면 위의 5% 기준을 충족하셔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혈육 간에 부동산 자산을 주고받을 때 주의할 점을 들여다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요즘에는 투자 차원으로 가족간 부동산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절세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강화된 규제로 인해 납세 의무에 대한 부담이 점점 더 심화되는 추세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역시 제대로 알아보고 하지 않을 시, 되려 더 큰 세금 폭탄을 맞게 되실 수도 있으므로 위에서 안내해 드린 사항을 유의 깊게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자산을 옮겨야 손해를 덜 볼 수 있는지 하나씩 비교해 보신 뒤에 결정을 내리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부동산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아파트 취득시

부동산은 언제나 지켜야 할 규칙이 있는 반면에 예외적인 부분이 항상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특정한 계층을 위해 일정부분 양해를 해 주는 부분도 있으며 그러나 법이나 규칙을 어겼을 경우에는 과태료를 포함하는 벌금도 주어지는 그런 형태로 말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아파트 취득세 감면 아파트 등록세 납부에 대한 소개를 드리고자 하는데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취득세 감면 아파트 등록세 납부 중에서 전자의 경우를 먼저 설명해 드리자면 기준자체는 여러분들의 소득을 기초적인 정보가 됩니다. 그러면 여기서 말하는 소득의 범위는 어디까지이냐가 중요한 점이 될 것인데, 맞벌이의 경우라면 한 달에 700만원이 기준이 되겠으며 혼자서 버는 경우라면 500만원이 그 커트라인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아파트 등록세 납부에서 전자의 경우를 계속 설명해 드리면 이는 기본적으로 경제적인 여건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 신혼부부를 그 주요한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기 설명드린 대로 소득의 기준을 마련하고 있는 이유는 신혼부부라 할지라도 경제적인 여유가 있거나 현재 만족할 만한 수준의 소득을 얻고 있는 분들이라면 굳이 지원대상에서 제외를 한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아파트 취득세 감면 

아파트 취득세 감면 아파트 등록세 납부 전자의 다음 조건을 보면 획득한 부동산에 대한 가액이 얼마인지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있습니다. 금액적으로 보면 3억원이 그 기준점이 되며 면적으로는 60m2를 넘어서게 된다면 적용의 혜택에서 제외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에서 해당되는 부동산에서 오피스텔이나 무허가 건물 같은 경우는 제외된다는 점을 말씀드리니 이 점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파트 취득세 감면 아파트 등록세 납부 중에서 후자의 경우를 살펴보자면 이는 일정한 자산을 확보하게 되는 경우에 납부해야 하는 조세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쉽게 표현을 드리자면 상기와 같은 부동산을 획득하였을 때 일정부분 그 부동산에 대한 자산을 취득하는 것으로 간주가 되기 때문에 당연히 발생되는 세금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아파트 등록세 납부에서 후자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결국에 여러분들이 금번 설명해 드리고 있는 형태의 부동산을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해당부동산에 대한 가액 자체도 신경을 써야 하겠지만 이로 인해 발생되는 세금부분에 대해서도 별도의 예산을 마련하셔야 한다는 이야기가 된다는 거고 보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위택스 홈페이지를 접속하시면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부동산의 경우라면 하나의 조건에 해당이 된다고 하더라도 여러가지 방면에서 많은 고려를 해야 한다는 걸 알 수 있답니다. 자칫 세금과 관련해서 고려의 대상에서 제외함으로 인해 예상치 못했던 문제점에 봉착할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모든 거래와 관련해서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여러분들 스스로가 이러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