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onnect(CNT) 프로젝트 블록체인
암호화폐 시장이 아직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 호재와 악재가 섞여 시장이 계속 움직였습니다만, 길게 보면 아직은 박스권에 갇혀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35k~45k까지 넓은 박스를 그리며 좀 넓기 때문에 이것을 박스권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지 않을 수 있지만, 일단은 꾸준히 올해 1분기에는 그 구간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아서 표현을 그렇게 했습니다. 또한 대기업들이 NFT와 같은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을 하고 있으나 아직은 시작의 단계로 보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아직 상장 전이지만, 머지않아 상장을 할만한 플랫폼으로 음악 관련 사업에 블록체인을 연계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을 운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진 플랫폼인 Connect(CNT)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Connect(CNT) 프로젝트 정보
Connect(CNT)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아티스트들에게 공정한 보상과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지불 정책을 보장하는 탈중앙화를 목표로 한 음악 공유 플랫폼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음악 시장은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몇십 년 전만 해도 LP 판과 테이프, CD 플레이어로 접하던 음악은 TV에서 보는 것이 대부분의 음악의 소모가 다였지만, 인터넷이 보급화되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시대에 맞춘 글로벌 음악 문화를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나는 한국에 살지만,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은 영국에서 음악 활동을 하고 있는 경우도 이제는 보편적인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악 시장은 점점 더 커지게 되고, 이제는 스트리밍 시장이 주도하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스트리밍은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전송하여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제는 음반을 사는 일이 없이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를 통해 바로 재생을 하며 음악을 듣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듯 디지털 음악 시장 및 라이센스 뮤직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음악을 듣는 제일 대중적인 미디어인 유튜브에서는 영상을 하나 제작하더라도 약 150만 원의 저작권료를 지불해야 가능합니다.
음원 사용 트랙킹
이것은 음악 유통 체인에 다수의 저작권 관계사가 참여하게 되고 저작권료를 개별 적용하여 소비자에게 부담을 하기 때문이라 합니다. 또한 이렇듯 저작권이라는 것이 아티스트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닌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기획사에 편중이 되어 있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아티스트들은 자신들의 창작물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제대로 받고 있지 못합니다. 또한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가 와버렸기 때문에 주 수입원인 공연이 불가하기 때문에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아티스트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나마 대형 기획사에 소속된 아티스트들은 비대면 콘서트로 이어가지만, 대부분은 그냥 작업에만 몰두하며, 견디고 있는 실정이라서 아티스트들에게 새로운 수익모델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한 아시아에서만 한 해에 누락되고 있는 연간 저작권료가 4초 6천억 원에 달합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해외 사용료를 제대로 받고 있지 못하고, 북미권에서 Cue Sheet를 통한 음원 사용 트랙킹이 용이하지만, 아시아에서는 보편화되지 못하여 창작자들에게 분배되는 수익이 투명하지 못합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Connect(CNT) 프로젝트는 현 상황의 문제점들을 타개하고자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솔루션의 중점은 라이센스 음악 서비스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제공하여 위변조가 어렵고 분산화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아티스트들에게 정확하고 투명한 보상을 제공하고 사용자들에게는 예산과 취향 목적에 맞는 음악을 빠르고 쉽게 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아티스트 토큰 및 MD 판매
여기서 CNT가 나오게 됩니다. Connect(CNT) 플랫폼의 기축 토큰이 될 것이고, 참여자들인 크리에이터에게는 라이센스 음원 구매 및 평가 데이터 제공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고 아티스트에게는 음원 공급, 아티스트 토큰 및 MD 판매 테이터 제공에 따른 보상, 팬들에게는 아티스트 보팅, 아티스트 토큰 MD 구매 데이터에 제공에 따른 보상을 지급하는 등 생태계를 이루는 이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통해 선순환을 유지하게 합니다. 또한 노드를 구성한다거나 스테이킹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준비되어, 그에 따른 보상 역시 제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플랫폼에 가장 중요한 것이라 볼 수 있는 결제와 정산 방식에는 기존에 있던 서비스 구독료 및 저작권료의 정산은 크리에이터들의 경우 Connect 플랫폼에 등록된 다양한 음원을 사용하기 위해서 PG 혹은 간편 결제를 이용한 서비스 구독료를 결제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티스트들은 자신들의 음원이 사용된 만큼 플랫폼과 수익을 쉐어하여 저작권료를 정산 받게 됩니다.
CN Point
이것은 블록체인에 기록이 되기 때문에 중간에 위변조가 될 수 없어서 투명하고 정확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상 자산 결제라는 기존의 결제 방식과는 다른 방식도 존재합니다. Connect 플랫폼이 저작권료에서 정산 받는 금액 중 일부는 해당 음원을 사용한 크리에이터들에게 토큰으로 보상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팬들은 토큰을 구매하기 위해서 CN Point를 사용하고 아티스트 토큰을 다시 CN Point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 활동 데이터 제공에 따라 크레에이터, 팬들에게 일정한 보상이 주어집니다. 여기서 CN 포인트 체계에 대해서 좀 알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N Point는 Connect 플랫폼이 화폐의 유동성 및 안정성을 동시에 담보하기 위해 CNT와 CN point로 나누어 운용하게 됩니다. CNT는 쉽게 말해서 우리가 아는 코인으로 보시면 되고 거래소로의 자유로운 송금과 거래를 가능하게 되는 디지털 토큰이고 CN Point는 CNT의 변환 형태로 CNT를 CN point로 전환하여 플랫폼 내부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CNT와 CN Point는 1:1 전환비율을 가지게 되어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의 차이를 만들기 위해 이원화되어 있을 뿐 실제로는 같은 개념이라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티스트들은 플랫폼에 음원을 등록하면 일정량의 CN Point를 지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Stela 플랫폼
또한 Connect 프로젝트는 레퍼런스 서비스인 Stela 플랫폼이 있습니다. Stela는 13,000여 개의 음악과 SFX를 보유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음악저작권 구독 플랫폼입니다. 크레에이터들이 자신의 콘텐츠에 적합한 음악 및 SFX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음원 추천 및 적용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티스트들은 자신의 음악을 제공하며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받고 크레에이터들은 다양한 음악들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음악을 추천받고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에게 만족할 만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 첫 번째로 시도하는 구독형 뮤직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넷플릭스, 왓챠 등의 OTT 서비스처럼 매달 구독 플랜을 결제하고 제한 없이 음악을 스트리밍/다운로드할 수 있어서 손쉽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이 일반적으로 체감하는 음악 저작권 해결 기간인 15일을 단 10초 이내로 단축시켜줄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상황을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드맵 파트너
아직 상장이 되어 있지는 않은 플랫폼이지만, 전체적으로 준비가 잘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고, 현재 K-POP이 세계 음악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재에 급격하게 발전한 국내 음악 시장 속에서 아직 부족한 저작권 시스템이나 아티스트들을 위한 미흡한 정책 등을 보완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연계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시도가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또한 위의 파트너들을 보면 블록체인과 미디어 플랫폼들을 잘 다룰 수 있는 회사들과 파트너를 맺고 있어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방향이 현재의 트렌드를 잘 파악하여, 스트리밍과 크리에이터들에게도 초점을 잘 맞춘 것으로 보아, 꾸준히 개발이 진행되고 운영을 꾸준히 해준다면 충분히 성공을 할만한 플랫폼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현재의 코인 시황과 Connect(CNT)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와 전망에 대해서 다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재 같이 방향성이 정해지지 않았을 때에는 괜찮은 플랫폼을 찾아보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플랫폼들이라고 생각되시는 것은 잘 찾아서 메모해두시고 후에 투자를 하여 수익을 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경제 비지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어로북 Herobook HBG 코인 정보 (0) | 2022.05.24 |
---|---|
로갓 LOGOD 메타버스 플랫폼 (0) | 2022.05.24 |
클레이시티 KLAYCITY ORB 코인 (0) | 2022.05.23 |
UCX 코인 (0) | 2022.05.23 |
비트코인(BTC)과 웨이브 코인(WAVES) (0) | 2022.05.21 |